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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특허동향] 자율주행의 눈, 라임니다 국내 스타트업 참여 활발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2. 19. 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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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도 가차 없이 전 세계의 혁신의 아이콘이라고 불리는 전자 제품이 일월 71 America라스 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가전·IT의 박람회(CES 2020)에 출품되었다. CES에 자율주행차가 출품되는 일은 이제 드물 정도로 자율주행차는 이미 우리 실생활에 근접해 있어 자율주행차의 핵심기술인 라임(LiDAR) 관련 특허출원도 경쟁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라임은 빛을 이용한 주변 탐색장치로 전자파를 이용하는 레이더에 비해 주변 물체와의 거리 자신의 형상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으며 카메라에 비해 저녁이 자신의 역광에도 물체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어 자율주행차의 눈이라고 불릴 정도로 자율주행에서 핵심적인 기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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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차량 외부에 돌출한 형상과 높은 가격 때문에 그동안 널리 활용되지 않던 최근에는 자율주행차가 주목받으면서 새로운 형상과 생산원가 절감 기술 연구가 활발해졌고 이에 따라 권리 선점을 위한 특허 경쟁도 본격화되고 있다. 특허청은 최근 10년간('09~'18)자율 주행 자동차의 핵심 기술인 라이더 관련 특허 출원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09년부터 '11년까지 라이더 관련 특허 출원이 연간 20건에 불 그와헷우 나'12년에 42건으로 2배 오른 뒤'17년에 121건으로 6배로 상승하는 등 출원량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 연구되었다. 중소기업의 규모별로는 대·중소기업, 스타트업·중소기업 및 외국중소기업 전체의 출원량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스타트업·중소기업이 출원량 급증을 견인하였습니다. 스타트 업·중소 중소 기업은 '14년까지 10건 미만에 출원했지만'15년에 20건 이상 출원한 뒤 요즘에는 30건 이상 출원한 것이 연구되었다. 이 같은 경향은 새로운 형상설계와 이에 따른 원가절감 기술 개발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과 중소중소기업이 적합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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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용 분야별로는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 '의 출원이 65%,'자율 주행 차 이외의 분야'의 출원이 35%를 차지하는 것이 연구되었다.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 '에서는 자율 주행의 신호 처리(28%), 라이더의 구조나 제어(26%), 라이더 내장 소자(10%)분야에서 출원이 증가되고 있는 것이 연구되었다. 세부적, 자율주행신호처리 분야에서는 주행환경 인식을 위한 신호처리 기술이 주로 출원되고 있으며, 라이더 구조 및 제어 분야에서는 회전형 라이더 기술이 대다수 출원되어 있으며, 라이더 기술이 대부분 출원되어 있다. 내장소자 분야에서는 수광소자가 주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고정형 라이더용 빔 연구각도 제어소자 기술도 출원되고 있다는 것이 본인이 되었다. "자율운전 이외의 분야"에서는, 교통 안전, 무인 드론, 무인 모빌리티, 휴대 전화, 보안 감시, 헤드셋, 레저 등 여러가지 분야에서 라이이다. 기술이 활용될 것으로 연구되었다. 주변 교통정세를 알려주는 보행자 안전장치에 적용되며, 무인 드론을 이용해 선박의 출입항 정보를 지원하는 시스템에 적용되는 등 교통안전 영역과 무인 드론 영역부터 라인이다. 기술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 이준호 자율주행심사팀 과장은 자율주행차 분야에서는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상용화를 허브로 만들기 위한 라이더 기술개발 경향이 계속 이어지고 자율주행차 이외 분야에서는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향상시키는 분야라고 말했다. 기술의 활용 범위가 확대될 것이다"라고 전망했습니다.<저작권자 c특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는 특허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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